페이지상단으로이동

혼자서 시작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자바(JAVA)

    • 이진영 기자
    • |
    • 입력 2019-07-11 14:27
    • |
    • 수정 2019-07-11 14:27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혼자서 시작하는 것은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배워야 하는 이유, 효율적인 학습 방법을 알고 있다면 자바(Java)를 스스로 배우는 것은 어렵지 않다.

지난 8일 'Jaxenter'는 자바를 혼자서 배우는 방법에 대한 대표적인 질문과 해답, 자바를 효과적으로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 자바를 왜 배워야 하는가?
자바는 이미 인기 있는 언어이고, 죽어가는 언어이며, 첫 번째 프로그래밍 언어로 배우기에는 어렵다고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자바는 TIOBE, PYP, GitHub’s Octoverse 등 글로벌 순위에 따르면 여전히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자바는 수많은 라이브러리를 가진 유연한 교차 플랫폼의 언어로써 기업, 중소기업, 빅데이터, 과학적 발전, 모바일 프로그래밍, 게임 개발 그리고 거의 모든 다양한 과제에 대한 간결한 해결책을 작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자바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능을 업데이트하고 제공한다.

간단히 말해 자바는 성숙하고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처음 시작하기 어려운 언어일 수도 있지만, 일단 마스터하고 나면 수요가 많을 것이다.


■ 자바를 시작하기에 너무 늦지 않았나?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시작하기에 너무 늦지 않았나?라고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리스크를 감수하기 어려운 사람들의 경우 이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아마 당신은 아직 “학습을 하는 데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지”, “프로그래밍을 마스터하는 것이 실제로 얼마나 어려운지”, “어떤 방법이 학습에 도움이 되고, 효율적이지 않은지”에 대해 아직 알지 못할 것이다.

특히 30대, 40대, 50대라면 6개월에서 1년 반(또는 그 이상) 달성할 수 없는 일에 허비하고 싶은 사람이 없을 것이다.

믿기 힘들겠지만 학습을 하는 데에 나이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히려 동기의 부족과 스스로를 불신하는 것이 영향을 줄 수 있다. 30대 또는 40대에 스크래치부터 시작해 성공한 자바 프로그래머의 이야기를 들으면 놀랄 것이다.


성공적으로 독학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가?
자바를 배우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예를 들어 기존의 프로그래밍 배경지식, 시간을 얼마나 투자할 수 있는지, 향후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모바일 또는 웹 개발이 목표인가?, QA 자동화가 목표인가? 기업에서 커리어를 시작할 것인가? 아니면 스타트업에서 시작할 것인가? 등)

수습에 대해진 것은 없지만, 학생들과 동료 프로그래머의 경험에 의하면 자바를 마스터하는 데에 3-6개월에서 1-1년 반 정도 소요된다. 자바를 배우기 위해선 아래의 기본적인 규칙을 따라라.

규칙 1
프로그래밍에 대한 목표를 매우 분명하게 해라. 이것은 기초에 익숙해지는 것부터 고급 스택 기술까지 빠르게 발전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규칙 2
목표에 맞춰 학습 프로그램을 조정해라. 일반적으로 JDK와 JRE — IntelliJ IDEA, Eclipse 또는 NetBeans와 같은 기본적인 개발 도구를 설치하고, 자바 구문, 자바 핵심을 익히고, 멀티 리딩의 기본에 대해 이해하고 주요한 표본에 대해 배우는 것에서 시작한다. 그리고 Servelet, JSP, JDBC, JUnit과 같은 자주 사용되는 API를 탐색하고, 설계 패턴, 데이터 베이스, 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 Git과 Maven과 같은 인기 있는 도구에 대해 주의해야 한다.

규칙 3
이론과 연습의 균형을 찾아라. 수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아마 그럴 것이다. 하지만 적어도 서너배의 연습이 필요할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조언으로 받아들이고 매일 코딩을 해야 한다.


■ 자바의 핵심 기술에 배울 수 있는 책 추천 3권
* Head First Java (by Karhy Sierra, Bert Bates)
이것은 아마도 가장 좋은 자바 독학 가이드북일 것이다. 매우 간단하며 책을 통해 자바 프로그래밍의 로직 (그리고 기초)를 이해할 수 있다.
* Java: A Beginner’s Guide (by Herbert Schildt)
이 책은 객체를 설명하기 위해 전통적인 접근을 선호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 Core Java Volume I & Core Java Volume II (by Cay S. Horstmann)
이것은 자바를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과 중간 수준 정도이 사람들 모두에게 가장 좋은 소스 자바 프로그래밍을 마스터 한 이후에도 좋은 참고서가 될 것이다.

자바 튜토리얼을 동영상을 통해 학습할 수도 있는데 EdX에서 Java에 대한 소개부터 고급 과목까지 볼 수 있다. 또한 유튜브나 부트 캠프에서도 무료로 자바 튜토리얼을 볼 수 있다.


자바 프로그래밍을 연습할 수 있는 소스 3가지
코드는 매일매일 가능한 만큼 최대한 연습하는 것이 좋다. 아래 세 가지는 무제한으로 코딩을 할 수 있는 좋은 코스이다.
* CodeGym — 80%가량 연습으로 이루어진 게임화된 자바 프로그래밍 코스이다. 이 코스는 자바를 바닥에서부터 배울 수 있고, 첫 번째 레슨에서부터 프로그래밍 과제가 주어진다.
* CodeCademy — 이 코스는 실제 프로그래밍 직업을 위한 기술적인 스킬을 얻을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수많은 연습을 포함한다.
* Codewars — 이것은 자바 핵심을 배우고 최소한의 프로그래밍 경험을 쌓을 때 고급 프로그래밍을 연습하고 코딩 스킬을 정교화 하기 위한 소스이다.


결론
대중문화가 종종 프로그래머들을 거의 모든 일을 하지만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지 않는 수염투성이?의 지저분한 사람으로 묘사하지만, 실제론 그렇지 않다. 다른 학생, 경험이 많은 프로그래머들과 소통하지 않으면 학습하지 못할 것이다.
코딩 스킬 향상에 대한 도움과 힌트를 얻으려면 Reddit.com, StackOverflow 및 CodeGym 도움말 섹션에서 Java 및 Programming subreddits를 사용해라. 주저하지 말고 질문하라. 의사소통이 성공의 열쇠이다.

이진영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